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Z세대 영어 발음, Millenials : Meaning & Pronunciation

기호 언어학

by 새한글(고제윤) 2023. 9. 2. 14:28

본문

 M세대 : Millanials(밀레니엄 세대)

 영어 단어에서도 사용되는 Millenial이라는 말은 숫자 1000과 연관됩니다. Mill(i, e)등의 발음을 가진 단어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밀리미터(milli meter)를 통해서도 1000이라는 숫자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밀리(Milli)라는 말은 길이의 측정과 관련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Meter라는 길이의 단위를 먼저 100칸으로 나누면 cent(100)을 의미하는 길이의 단위가 됩니다. '센티미터'라는 표현에서 사용되는 cent가 100을 의미합니다. Century라는 단어에서도 100과 cent의 연관성을 볼 수 있습니다. 이 cent에 해당하는 단위를 다시 10칸으로 나누면 밀리미터(milli meter)가 됩니다. 즉 100 곱하기 10이 되어서 1000이라는 숫자를 표시하게 됩니다. 1000에 해당하는 milli가 사용되게 되는 원리입니다.

 Millenials라는 단어에도 마찬가지로 Mill(e)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숫자의 1000이 시작된다는 의미를 담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되는 연도에서 이 숫자와의 연관성을 보면 1999년에서 2000년으로 넘어가는 순간 천 단위가 변경됩니다. Millenials는 이 시기에 태어난 사람을 의미하는 단위로 사용된 것입니다.

 z세대

 세대의 구분이 뭉뚱그려서 사용되는 상황이기에 보통 '세대(Generation)'은 출생과 결혼의 주기와 닮기 마련입니다. 결혼이 이루어지는 주기적 개념이므로, 결혼 연령기가 보통 20대와 30대가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세대 역시 이와 무관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보통 X세대에 이은 Y세대는 그런 점에서 Millennials와 겹치게 되고, 이는 2000년대를 넘어서는 새로운 천년의 시기이기에 2000년을 기준으로 전후에 태어난 세대를 보통 MZ세대라고 일컫고 있습니다. MillennialsY세대 다음의 알파벳 순서에 따른 Z세대를 아울러 'MZ세대'라고 부르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2000년을 전 후로 태어난 세대를 아우르는 표현이 'MZ세대'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Z의 제트와 지

알파벳 'z''제트'라고 부르는 정확한 근거는 없지만, 그 발음이 두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우리나라보다 먼저 서양의 문물을 접한 일본인들이 당시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던 네덜란드인들의 발음을 받아들이고, 이것을 우리가 따라 하면서 '제트'라고 발음했을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또 다른 가능성은 영국인들의 발음인 [zed]에서 제트'등의 발음이 등장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발음이 미국인들의 발음인 [zi]와 연관되는 발음을 하면서 ''라는 발음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Z세대 발음표기 : 고제윤 글자 표기

 영어의 z발음을 '제트'라고 부르기도 하고 '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엄밀하게 보면 영어의 z는 우리말 '지'와는 다른 소리입니다. 우리말 지읒이 영어의 z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우리말은 무성음(voiceless)이며, 영어의 z는 유성음(voiced)에 해당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알파벳 z에 대해서는 1995년 이래로 "고제윤 글자(새 한글)"에서는 훈민정음 창제 당시의 글자인 반치음(세모 모양의 글자)을 사용하여 나타내고 있습니다. 반치음 표기가 유성음(voiced)의 특성을 지닌 경우를 나타내는 글자였을 것으로 추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훈민정음 창제 원리에 비추어, 시옷, 지읒, 반치음으로 연결되는 글자 모양의 완성이라는 측면에서 우리가 지읒을 z으로 이해하는 원리와 닮아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MZ에서 z발음을 반치음으로 나타낸 표기 활용 사례

 위의 글자에서 볼 수 있듯이 영어의 z를 [zi] 발음 표기로 반치음을 사용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영어의 z는 zoo, is, easy, zebra 등의 발음에 해당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