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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기호에 대한 언어 기호학의 이해

기호 언어학

by 새한글(고제윤) 2023. 7. 28.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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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수학 기호에 대한 기호학의 관점
2. 기호에 대한 이론
3. 기호와 글자
4.기호의 해석 : @기호

 1. 수학 기호에 대한 기호학의 관점

 수학 이론 체계를 전개해 나가는 과정에서 기호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수학 기호를 구조적인 측면에서 본 다면 크게 두 가지의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법이 언어학자인 소쉬르의 관점에서 보는 '기표와 기의'로 이루어진 이원론적 구조로 보는 것이 그 하나이고, 다른 하나는 퍼스가 전개하는 이론으로 수학 기호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퍼스에 의하면  기호를 대상으로서의 모습, 표현의 방법으로서의 모습, 해석의 방법으로서의 모습의 세 가지 측면의 구조를 가진 것으로 보는 방법입니다.

2. 기호 이론

 언어학자인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학'에서는 어떠한 기호는 '기표(signifiant)와 기의(signifie)'의 두 개의 구조를 지니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표'는 우리가 수용하는 방식으로 시각과 청각을 통해 전달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입을 통해 전달하는 '음성, 말'을 의미하고 '기의'는 그 기호가 담고 있는 의미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호가 표시하는 형태를 우리의 눈으로 자각한다는 측면에서 이해를 해보면 기표는 특정한 형태의 모양, 형태, 문양 등으로 표출되는 인식의 측면으로 파악할 수 있고, '기의'는 그 기호가 나타내는 본질적 의미에 해당한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조주주의 언어학으로 분류되는 소쉬르의 견해를 따른다면 기호 체계는 '기표'와 '기의'라는 두 가지 측면을 지닌 이원적 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조주의 언어학자인 소쉬르에 의하면  '기표와 기의'라는 이원적 체계로 기호가 가진 언어학 체계를 설명했다면 퍼스는 세 가지의 분류로 기호에 대한 이론을 전개하였습니다. 퍼스의 관점에서 기호는 대상으로서의 모습, 표현의 방법으로서의 모습, 해석의 방법으로서의 모습을 지닌 세 가지 면을 지니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우리는 기호를 시각이나 청각을 통해서 인식할 수 있는 표현으로 기호를 나타낸 것이 기호의 표현이고, 기호가 대신하고 있는 존재가 대상이며, 기호를 인식한 후에 우리가 그 의미를 이해하는 해석이라는 특성을 지닌다고 보았습니다.

3. 기호와 글자 

 본 블로그에 담고 있는 기호 표기는 결국에는 본 블로그에서 추구하는 "글자의 발명(훈민정음 재창조의 형태)"을 설명하는 바탕으로 이어져 나갈 것입니다. 인류가 축척하고 사용해 온 기호가 지닌 의미가 어떻게 해석되고, 어떻게 활용되는지, 그리고 정확한 기호 표기를 추구하는 방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언어 기호로서 훈민정음 표기가 담고 있는 기호 체계의 과학성과, 가치를 구현하는 방법을 제시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논리 체계인 수학의 기호, 과학에서의 기호, 그리고 문자 표기인 언어에서의 기호의 의미를 제시하고 각각의 기호에 담긴 표현의 원리를 언어 표기의 관점에서 제시할 것입니다.

4. 기호의 해석 : @기호

 1) @기호

 퍼스의 기호학을 보는 세 가지 측면을 모리스(Morris)는 기호의 기능이 인간 행위의 한 측면으로 보았으며, 오늘날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 세가지 측면은 언어에서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이라는 표현으로 정의되고 있기도 합니다. 어떤 기호를 포괄하는 방식이 모리스가 구상한 기호학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언어학의 측면에서 보면 언어는 자의성을 지니고 있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과'를 영어로 an apple이라고 발음하고 프랑스어로 'pomme' 라고 각각 다르게 발음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해석의 대상에서는 '빨갛고 달콤한 과일'을 떠올릴 것입니다. 서로 다른 발음 구조를 지니고 있음에도 우리는 어떤 대상을 언어나 문자로 표현하고, 그 문자나 언어를 해석하는 과정을 거쳐 받아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인터넷 환경에서 보면 @기호를 영어로는 'at'으로 발음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골뱅이'로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호를 가장 비슷한 형태를 지닌 '골뱅이'로 인식하고 있더라도 이 기호가 인터넷 주소에 사용되는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 at, 골뱅이

 기호가 지닌 힘은 이처럼 다른 기호나 발음이 되더라도 구체적으로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공통적 요소를 추출해내고 이해하는 능력을 보이는 힘이 있습니다. 인간이 지닌 기호 해석의 능력은 대상에 대한 언어 표현과 같은 청각적 표현뿐만 아니라, 시각적 요소인 기호의 해석과 이해의 과정에서도 똑같이 작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언어 생활에서는 일정한 진폭을 가진 소리의 형태의 기호 전달이 있고, 시각적으로 전달되는 글자 형태의 기호 전달이 있습니다. 또한 특정한 학문 분야인, 수학, 과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호가 존재하고, 인터넷과 컴퓨터 환경으로 인한 새로운 기호의 등장 역시 자주 목격되고 있습니다. 기호에 대한 의미와 해석의 과정을 거쳐 우리의 의사소통이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분수기호

 기호 해석의 측면에서 언어 표현과 연관성은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호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측면에서 분수의 경우는 대표적인 기호 해석과는 다른 원리가 작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기호는 일반적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라는 방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분수를 읽는 경우, 예를 들어 2/3이라면 우리말에서는 '3분의 2'라고 읽습니다. 아래에 있는 분모를 먼저 읽고, 분자를 나중에 읽습니다. 기호를 거꾸로 거슬러 읽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호 수용의 측면에서 이러한 원리가 작동되는 과정도 본 블로그의 많은 글에서 제시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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