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잠바와 점퍼 영어로,항공 점퍼, jumper, jump 발음 고제윤 글자로

고제윤 글자로 영어 발음 이해하기

by 새한글(고제윤) 2025. 1. 22. 22:09

본문

반응형

1. 점퍼 : 항공점퍼

 우리가 입는 옷 중에서 정확히 정의하기 어려운 단어 중의 하나가 '점퍼'입니다. 점퍼를 스웨터로 보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우리나라에서는 '점퍼'하면 겉옷으로 입는 '항공 점퍼'형태를 가장 많이 생각할 것입니다. 또한 국가의 재난이나 위기 상황에서 입는 노란색 옷 역시 점퍼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 단어 '점프(jump)'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지만, 전혀 관련이 없이 우연히 비슷한 글자와 발음이 되었을 뿐입니다.

2. Jumper의  '잠바' 발음

 Jumper라는 단어의 발음으로 '잠바'라고 발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발음에는 슬프게도 일제 강점기에 남겨진 언어의 흔적입니다. 일제 강점기에 일본인 언어학자들과 이들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만들어놓은 발음의 원리에 의해서 생긴 것입니다.

일본어의 기본 발음에는 ',, , , '의 다섯 개의 모음을 바탕으로 합니다. 일본어의 기본 발음인 모음에는 ''가 없습니다. 영어 단어나 우리말에서 ''라고 소리를 낼 수 있음에도 일본어 방식으로 변화하여 ''소리가 된 것입니다. '점퍼'라고 읽을 수 있겠지만 ''소리를 낼 수가 없어서 '잠바'라고 소리 내는 일본어 방식을 흉내 낸 영어 한글 표기가 등장한 것입니다.

 

 위의 단어 사례들에서 볼 수 있듯이  '' 발음을 ''로 발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본어 방식입니다.

3. Jump 발음

  jump (뛰다)"새한글(고제윤 글자 표기)"에서는 아래의 표기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jump 발음 고제윤 글자로

 

 위의 글자에서 보듯이 jump'점프'가 아니라 ''에 받침으로 미음과 피읖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점프'라고 발음하는 것은 일본어 방식의 영어 한글 표기입니다. 일본인들은 두 개의 글자를 받침으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일본어의 특성상, 하나의 받침소리도 버겁습니다.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받침 소리는 더 이상 확장이 이루어지지 않고 축소되기 시작합니다.

 받침으로 두 개의 글자를 표현할 수 없는 일본어 방식에서는 받침을 뒤로 빼서 새로운 소리 표기를 만듭니다. 보통은 '', ''를 붙여서 표현합니다. 이 방식을 따라 한 것이 받침을 겹치는 표기 대신에 ''를 붙이는 '점프'표기입니다. 가끔은 '짬뿌'와 같은 발음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 '어' 발음 대신에 일본어 처럼 '아' 발음으로 바꾼 것입니다.

 위의 글자를 읽는 방법은 ''은 강하게 읽고 ''은 흘리듯이 약하게 소리를 내면 됩니다. 우리말에서 받침이 두 개 있는 경우의 소리를 생각해 보면 됩니다. ', , '처럼 두 개의 글자가 받침으로 사용될 때 하나의 받침은 강하게 소리 나고 나머지는 아예 소리가 나지 않거나 약하게 소리 나는 특성과 비슷한 원리로 생각하면 됩니다.

3. Jumper의 종류​

 우리가 쉽게 접하는 점퍼 형태의 옷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눈에 띄는 세 가지의 옷들은 모두 특색이 있고, 신축성과 착용감이 좋아서 편하고, 따뜻한 점퍼의 특성을 잘 드러낸 것으로 보입니다.

 1) 꽈잠, 과잠(과잠바)

 우리말에 들어온 '점퍼' 중에서 가장 일본식 발음이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는 의외로 대학생들이 주로 입는 '점퍼'에서입니다. 같은 대학의 같은 과 학생들이 함께 맞춰 입는 형태의 점퍼가 그것입니다. 같은 과 학생들이 입는 옷을 일컫는 말로 '과 점퍼'라는 말이 줄여서 '과 잠'이라고 부르는 경우를 봅니다. '과 잠바'를 줄인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항공 점퍼

 항공 점퍼는 그 자체의 기능성도 뛰어나지만 핵심은 왼쪽 날개에 있는 '(wing:날개)'의 금장 색이 특징이었습니다. 항공기를 조정하거나, 탑승하는 승무원, 승조원들이 입는 금색 반짝이는 '윙 로고'가 쉽게 사람들 눈을 사로잡았을 것입니다. 비행기를 조종하는데 기여한 사람들만이 달 수 있었던 금빛 장식의 윙(날개) 문양이 더 돋보였을 수도 있습니다. 항공 점퍼 역시 보온성과 기능성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항공 관련 일을 하는 군부대에서는 공통적으로 '날개 문양'을 그려 넣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야구점퍼

 점퍼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아마 야구점퍼일 것입니다. 각 구단의 특색을 살린 로고나 문양을 장식하여 특색을 드러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가을야구장의 점퍼는 조금은 쌀쌀한 날씨에 보온성도 갖추고, 활동적인 움직임에도 어울리는 점퍼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본어 방식의 외래어 표기를 극복하고 훈민정음의 글자 원리 "고제윤 글자"는 아래의 동영상에서도 그 원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3NZoKZXFHW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