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어 숫자 읽기, one, two, three, four, five, 3 4 5,고제윤 글자로

고제윤 글자로 영어 발음 이해하기

by 새한글(고제윤) 2025. 2. 2. 13:40

본문

반응형

1. 숫자 읽기와 발음

 영어의 숫자는우리말에 없는 영어 발음을 반복해서 연습하기에 좋습니다. 각각의 발음에는 th, f, v등의 우리말에 없는 발음과 자음이 겹치는 소리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숫자에 담긴 발음을 반복해서 연습해 보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1. one 은 비교적 쉽게 발음할 수 있습니다 '원'의 글자를 읽어내면 됩니다.

  * 엄격하게 말하면 우리말의 '원' 발음과는 약간 다른 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쓴 "새한글"이나 "한글 영어"에서는 이응 위에 한 줄을 그은 표기로 나타냈습니다. 영어 발음 연습을 위해서는 그냥 편하게 '원'발음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 two 발음도 비교적 쉬운 발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의 글자를 읽어내면 됩니다.

 

 3. three 발음이 중요합니다. 이 발음을 제대로 한다면 많은 영어 발음을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three에 있는 th발음은 우리말에 없습니다. 차근 차근 이 소리의 원리를 따라해 보세요.

 먼저 혀를 윗니와 아랫니 사이에 가볍게 두세요. 발음 기호로는 번데기 모양으로 흔히 불리는 발음입니다. 이 상태에서 '시옷'소리를 낸다는 기분(쓰 라고 생각해보 됨)으로 멈추지 말고 소리 내는 연습을 해 봅니다. 소리의 특성은 "윗니와 아랫니 사이에 혀를 두고 계속해서 마찰을 일으키는 소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짧게 한 번에 나는 소리가 아니라, 계속해서 마찰을 일으키는 소리이므로 최소한 5초 이상 계속해서 그 소리를 내보세요. th소리

 다시 r로 연결되는 발음을 연습합니다. "혀를 윗니와 아랫니 사이에서 'ㅆ'발음을 한 후에 '뤼' 발음으로 연결해서 발음합니다. 아마 혀의 움직임이 느껴질 정도로 어색할 것입니다.  이 소리를 그냥 연습한다면 "윗니와 아랫니 사이에 혀를 두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을 경험할 것입니다." 자연스런 현상입니다. 우리말에 없는 소리이기에 그런 것이며, 몇 번의 발음을 연습해보면 다른 소리가 되는 것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냥은 어려운 발음이므로 아래의 글자처럼 우리말과 다른 소리라는 것을 명확히 글자 기호로 이해하시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three, four, five 고제윤 글자로

 이제 이러한 소리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위의 글자 표기를 참고해서 발음해 보세요. 먼저 thr의 글자를 보면 th의 발음에는 시옷 아래에 작은 동그라미를 그려 넣은 글자를 넣어서 표기했습니다. 우리말 쌍시옷 소리나 쌍디귿 소리가 아닌 원래의 영어 발음-번데기 발음-에 대한 "고제윤 글자"입니다. 글자로 명확히 다른 소리라는 것을 기억하고 발음해 보시기 바랍니다.

 4 four 발음 : 고제윤 글자로 이해하기 

 four에서 f소리는 우리말에 없는 소리입니다. 먼저 이 소리를 분석해 보면 "윗니로 아랫입술을 물고 계속해서 마찰을 일으키는 소리"에 해당합니다.  윗니로 아랫입술을 가볍게 물어 보세요. 문다는 표현보다는 둔다가 더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여하튼 그러한 소리를 내기 위한 준비 단계를 한 상태에서 'ㅍ(프 소리라고 생각해도 됨)' 소리를 낸다는 기분으로 멈추지 말고 계속해서 그 소리를 내 보세요. 5초 이상 계속해서 같은 소리가 나도록 연습해 보시면 f소리를 내는 위치와 소리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윗니로 아랫입술을 문 상태에서 '포'소리를 낸다는 기분으로 발음해 보세요. 위의 글자에서는 두 개의 글자로 표현해 놓았습니다. 발음 연습을 위해서 원래의 소리를 제대로 연습해 보라는 취지에서 왼쪽의 four의 발음을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얼' 발음은 우리말처럼 '얼'을 명확히 소리내는 것이 아니라, 받침 리을은 흘리듯이 약하게, 혹은 거의 소리나지 않게 발음 연습을 해보시면 됩니다.

 위의 글자 표기에서 피읖 아래에 작은 동그라미를 그려 넣은 표기는 f소리가 우리말 '피읖'과는 소리를 내는 방법도 다르고, 소리의 길이도 다르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 훈민정음을 활용한 "고제윤 글자" 표기의 원리를 적용했습니다.

5. five 소리 : 고제윤 글자로 이해하기

 Five에는 우리말에 없는 f 소리와 v소리가 들어있습니다. F소리는 위의 for발음과 같은 원리로 발음합니다. "윗니로 아랫입술을 물고 내는 소리입니다." Five의 첫 소리는 "윗니로 아랫입술을 물고 '파' 소리를 낸다."는 기분으로 발음하면 됩니다.

 이제 v발음입니다. 영어의 v발음은 f와 소리를 내는 방법은 같습니다. 다만 f와 v가 구별되는 지점은 v소리는 목젖이 울리는 소리(유성음)라는 것입니다. 즉, "윗니로 아랫입술을 물고 계속해서 마찰을 일으키며 내는 소리"이며 목젖이 울리는 소리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매우 어려운 발음입니다. 다만 five에서는 우리말의 받침 소리처럼 발음되기 때문에 약하게 소리를 내면 된다는 점에서 첫 소리에 나오는 발음 v보다는 수월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Very, victory 등에서 보듯이 맨 앞에 나올 때는 우리말 '비읍'과는 다르게 목젖이 울리는 소리가 좀 더 명확하게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의 우리말에는 영어의 v에 해당하는 소리가 없기 때문에 위의 글자에서 보듯 비읍 아래에 작은 동그라미를 그려 넣은 표기를 사용하여 나타냈습니다. 이 글자는 훈민정음 창제 당시에는 존재했던 글자 표기입니다.

 영어의 v소리를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비읍'소리로 이해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비읍 아래에 작은 동그라미를 그려 넣은 표기-비읍 순경음-을 사용하여 나타냈습니다.

 이제 이들 각각의 소리를 연결하여 five발음을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윗니로 아랫입술을 물고 '파'발음을 한 후에 '입'소리를 "윗니로 아랫입술을 물고 받침 v소리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저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과정에서는 "뽀뽀뽀"라는 노래에 맞추어 '뽀뽀뽀'자리에 four four four로 바꾸어 연습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여러분들도 "아빠가 출근할 때 four, four four, 엄마가 안아줘도 four, four, four"처럼 바꿔 발음 연습을 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하시어 발음 연습을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TCvw0McTnQ

숫자 연습하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