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들의 영어 발음은 실제 소리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음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직관적으로 들어보더라도 저 소리가 과연 영어 발음인지 연관짓기 어렵습니다.
저는 일본인들의 발음을 무시하거나 비하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언어라는 것이 너무도 다양하기 때문에 각 나라나, 민족에 따른 다양한 소리를 갖고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 면에서 언어의 수준에서 높고 낮음을 평가한다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는 것에도 동의합니다.
다만 본 블로그나 네이버 "글퍼블릭"에서 하는 이야기는 명확합니다. 우리말을 일본어 방식으로 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원리가 일제 강점기에 형성된 외래어 표기법이나 외국어 학습에서 일본어 방식을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That's all이라는 영어 발음을 일본인들이 '잣쯔(츠)오르ザッツ・オール'처럼 발음하는 원리와 우리말에 사용되는 흔적을 살펴봅니다.
- 일본인들의 언어 습득 원리-
일본어의 발음은 그 숫자가 적기 때문에 일본어에 없는 소리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변화를 시킵니다. 대표적인 원리중의 하나가 '구개음화'입니다. '구개음화(palatalization)'은 어떤 소리가 지읒(쌍지읒)이나, 치읓으로 변화하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우리말에서는 '굳이'가 '구지'로, '같이'가 '가치'로 발음되는 경우를 구개음화현상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고 있습니다.
'구개음'인 지읏이나 치읓으로 변화하는 소리를 우리말에서는 실제 소리가 나는 현상에서 관찰할 수 있다면, 일본어의 구개음화는 조금 다른 측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예 그 소리를 구개음화 시켜버리는 것입니다.
즉 영어와 같은 외국어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티읕을 치읓으로, 디귿을 지읒(쌍지읒)으로 바꾸어 버리는 원칙을 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본어의 한계로 이러한 다양한 소리를 표기하기 어렵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더구나 과거에는 받침 리을 소리도 구개음으로 변화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들에게는 받침으로 생각할 수 있는 '일, 칠, 팔'과 같은 받침 리을을 '이치, 시치, 하치' 등에서 보듯이 치읓으로 표기하는 원리입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이러한 원리를 일본인들이 그들의 언어 사용에서만 그러하다면 굳이 문제삼을 이유도 없습니다. 하지만 이 원리를 우리말에서도 적용시켰고, 또 그러한 발음을 추종하는 경우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말에서 오늘날에도 사용하는 표현은
t(티읕) - 치읓으로
센티(centi) - 센치
스티로품- 스치로폼
th - 지읒으로
algorithm - 알고리즘
leather - 레자
위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티읕을 치읓으로 그리고 th발음을 지읒(쌍지읒)으로 발음하는 원리입니다. 'Th'발음의 경우 일본인들은 여전히 mother(마자), father(화자),.... 등의 발음에 그대로 적용합니다.
그러면 이제 That's all(그 뿐이야. 그것이 전부야, 그것이 끝이야) 에 해당하는 발음을 일본인들의 언어 원리로 발음한다면 어떻게 될지 살펴보겠습니다.
Th - 한국인들은 '디귿'에 가까운 소리로 이해하지만 일본어에서는 구개음화를 시켜서 '지읒' 계열의 소리로 표현합니다.
a - 일본어에서는 'ㅐ' 발음이 없기에 'ㅏ' 발음으로 변경합니다.
ts - 'ㅌㅅ'의 이중 자음을 구개음화 시켜서 '치읓' 계을의 소리로 변화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자음 두 개가 있는 경우 촉음으로 표현하여 발음합니다. 한국어로 표현하면 촉음 시옷과 치읓(쌍지읒)소리로 변경시킵니다.
all - 한국인들의 경우 '올'로 발음할 수 있지만 일본인들의 경우에는 받침 리을이 없습니다. 과거에는 구개음화를 시키거나 촉음으로 표현하기도 했지만, 오늘날에는 대부분 '리을' 계열의 새로운 소리로 변경합니다. 그 결과로 '오르(루)'와 같은 발음이됩니다.
이러한 위의 원리를 적용하면 '잣쯔(츠)오르ザッツ・オール'처럼 들리는 발음이 되는 것입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일본인들의 발음 원리를 우리말에 적용시킨 원리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jF3kO1CGKQ
일본인들의 언어학 원리를 제거하면 훈민정음 표기의 완벽함이 보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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