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How to pronounce back, snack, lack in Korean

기호 언어학

by 새한글(고제윤) 2023. 9. 5. 12:58

본문

1. 영어 단어 암기 원리

 영어는 소리와 글자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특정한 글자는 하나의 음소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글자를 다르게 읽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A라는 글자가 반드시 '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애, 에이, 어' 등으로 나뉘어 발음됩니다. 예를 들어 banana, bake, park에서 a는 각각 다른 소리가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단어들은 일정한 발음의 규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단어들을 하나로 연결하면 같은 글자, 예를 들어 a가 하나의 소리로 나는 경우를 추출해 낼 수 있습니다.

2. 같은 발음을 가진 단어들을 중심으로 연결하여 단어를 이해하기

 '등, 뒤' 등을 의미하는 back이라는 단어를 보면 'ack'가 글자에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파벳의 기본 원리가 각각의 음소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나열해 가는 방법이기 때문에 우리글에 익숙한 경우에는 이들 글자 표현이 하나의 소리로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글에서는 '책, 액, 백, 댁'처럼 표현된 단어들을 보면 한눈에 직관적으로 보일 것입니다. 훈민정음의 표기 방식에 익숙해진 결과입니다.

back, lack, snack, sack, pack, track, black의 공통 발음

 별개의 단어들로 단어를 이해하는 경우에는 그 언어를 받아들이기가 어려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의 글자를 하나의 패턴으로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3. 훈민정음 방식으로 이해하기

 'Ack'를 훈민정음 원리로 보면 중성과 종성으로 가진 단어들입니다. 위에서 발한 '백, 책, 댁'과 같은 글자와 소리는 '애(중성) 기역(종성)'을 공통으로 가지고 있듯이, 위의 글자는 a라는 모음과 ck라는 자음이 훈민정음의 원리로는 중성과 종성의 자리에 위치합니다.

 위의 도표에서 처럼 '웃는 얼굴'자리를 제외하면 모든 단어들이 똑같은 글자로 발음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파벳의 가로 쓰기 글자를 훈민정음 방식의 초성, 중성, 종성으로 결합하여 표기한 것입니다. 웃늘 얼굴 자리에는 이제 서로 다른 자음이 배치됩니다.

 웃는 얼굴 자리에 b, ㅣ, h, s, p등의 자음을 배치하면 각각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진 단어들이 형성됩니다. 이들 소리에 해당하는 글자로 배열하면 각각의 단어가 됩니다. Back라는 단어를 예로 들면 웃는 얼굴 자리에 비읍으로 표현하면 됩니다. 이런 원리로 히읗, 시옷, 피읖 등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알파벳과 같이 가로로 죽 글자를 나열하는 방식에서는 배열의 특성상 자음이 겹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음을 consonnant의 c로 나타내고, 모음을 vowel에서 v로 나타내면 ccvc와 같이 자음이 겹치는 경우가 생깁니다. 심한 경우에는 cccvc처럼 자음 세 개가 겹치는 경우가 흔하게 등장합니다. 음소를 하나씩 나열하는 방법이기에 충분히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에 훈민정음 방식의 원리를 적용한다면 자음을 겹쳐 표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표기 방법은 훈민정음 창제 당시부터 100여 년 전까지는 존재했던 표기입니다. 예를 들어 '꽃'이라는 글자는 쌍 기역 대신에 시옷 기역이 그 자리에 표현되었습니다. 이 원리를 영어와 같은 외국어 표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글자 표현에서 보듯이 자음 s와 n이 겹치는 경우에도 각각의 소리에 해당하는 시옷과 니은을 하나의 위치인, 초성 자리에 함께 표기하는 방법입니다.

 자음이 겹치는 경우는 현재의 한글 '값, 닭, 흙' 등의 받침 표기 원리를 그대로 초성에 적용한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