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I시대의 영어 발음 표기는 고제윤 글자로

고제윤 글자로 영어 발음 이해하기

by 새한글(고제윤) 2024. 12. 3. 12:50

본문

반응형

 AI(Artificial Intelligence)교재가 2025년 중1 학생부터 적용됩니다. 학습 방식이 영어의 경우는 AI의 도움을 받아 발음하기 내용이 크게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AI 교재에서는 사람의 소리의 파동을 그래프의 형태로 보여주고 교정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발음은 소리의 파형을 통해서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실제 지금도 휴대폰의 음성 녹음을 통해서 여러분의 소리 파형을 분석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원어민의 영어 발음을 소리의 파동을 통해서 표현해 낼 수 있습니다.

 

AI영어 교재와 소리 분석의 원리

사람의 소리는 일정한 파동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리의 호흡이라는 점에서 마치 노래소리를 낼 때 처럼 소리의 호흡에 의해서 물결치듯 파동이 형성됩니다.

AI교재는 영어의 발음을 위의 소리 분석처럼 파동을 분석해서 어느정도 일치하는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언어 구조는 이미 굳어진 발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 이 소리를 표현하거나 듣는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마치 우리말에서 특정 지역의 사람들이 특정 발음을 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소리는 다른 소리라는 소리 특성을 먼저 이해할 때 발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의 p와 f를 구별하는 원리와 발음 특성입니다.

p: 우리말 피읖처럼 한 번에 폭발하는 소리, 양 입술을 사용

f : 윗니와 아랫입술을 계속해서 마찰을 일으키는 소리

한국인의 귀나 혀에서 p와 f를 쉽게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듣기 어려운 이유는 우리말에 영어의 f소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접할 수 없는 소리라는 점입니다.

이 두 소리는 소리가 나는 시간이 f는 훨씬 길고, 마찰이 일어나는 소리인 반면에 우리말 피읖은 한 번에 폭발하는 소리이며, 양 입술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훈련의 방법

영어의 f소리를 다른 글자 표기로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우리말에 없는 소리를 훈민정음의 표기 원리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f소리와 p소리의 구별 feel-peel

위의 단어에서 보듯이 feel(느끼다)와 peel(껍질을 벗기다)의 두 개의 단어는 한국인들에게는 같은 소리로 발음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와 p가 쌍을 이루는 fine-pine, four-pour의 발음을 구별하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우리말이 아닌 외국어 발음을 위의 사례에서 처럼 서로 다른 표기로 표현하여, 명확히 소리를 구별하고, 이 발음을 연습함으로써 AI의 음파 분석에도 적응할 수 있습니다.

 

  관련 동영상 강의

https://www.youtube.com/watch?v=PTCvw0McTnQ

영어 숫자로 발음 훈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