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빠데 뜻, putty, 페인트칠 빠데 작업, 고제윤 글자로

고제윤 글자로 영어 발음 이해하기

by 새한글(고제윤) 2025. 3. 26. 03:30

본문

반응형

1.  빠데, 퍼티

페인트 칠을 하기 전에 틈새나 흠을 메워 고르게 만드는 작업을 보통 '빠데'라고 합니다. '빠데'라는 말은 영어 단어 putty의 일본식 발음을 사용한 경우입니다. 건축 용어에서 일본식 용어는 매우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영어를 일본식 발음으로 만들고 이 발음을 다시 그대로 받아들여 사용한 용어들입니다. '빠데' 역시 그중의 하나입니다.

 '빠데'의 재로는 아크릴, 에폭시, 우레탄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인트칠을 하는 경우 '빠데작업'이라는 용어가 널리 쓰입니다. 페인트칠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기도 합니다. 고른 표면을 만들어서 페인트 칠이 잘 되도록 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빠데작업'은 일종의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작업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Putty는 틈을 메꾸거나, 유리의 창틀을 메꾸는 접착제, 성형으로 코를 높이는 등의 용어에도 사용하기 때문에 벽면을 고르게 하는 재료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wall putty라는 표현이 더 정확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빠데'와 '퍼티'라고 표현하는 putty발음입니다.

빠데, putty , 고제윤 글자로

 

2. Putty발음 : 영어 한국어 일본어

1) 영어 발음 putty

 영어 단어 putty를 발음 기호로 나타내면 [ ˈpʌti ]입니다. 알파벳이나 발음 기호 모두 가로로 글자를 배열하는 방법입니다. 한글을 사용하여 표현하면 [ㅍ ㅓ ㅌ ㅣ]입니다. 자음과 모음을 합하여 표기하면 '퍼티'입니다. 실제 현재의 한글로도 비슷한 발음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훈민정음을 활용한 "고제윤 글자"에서도 현재의 한글을 그대로 사용하여 표현하고 있습니다.

 

2) 일본어 발음 putty

 Putty의 일본어 발음은 '빠테(데)パテ'입니다. [ ˈpʌti ]발음이 '빠테'로 바뀐 것은 일본어에서는 '어'발음이 없기 때문에 '퍼'라는 소리를 표기할 수가 없습니다. '어' 발음은 다른 모음으로 바뀝니다. 본 블로그의 바로 아래 글에서 설명한 '잠바 - jumper', '밤바-bumper'등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어'가 없는 일본어는 무조건 다른 모음으로 바꿉니다. '아저씨'라는 한국어 발음도 대부분 '아조씨'로 발음합니다. Putty의 발음 역시 '빠' 발음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utty의 발음에서 'tty티' 발음은 't'만 발음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본어에서는 자음 티읕 만을 소리내는 원리가 없기에 모음과 연결하여 'ティ티'처럼 표기하거나 발음할 수 있었겠지만 putty에서는 t만을 줄여서 발음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어에서는 '티읕'과 같은 자음 하나를 표기하는 방법이 없기에 '테(데) テ '로 표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국어 발음을 줄여서 발음하는 경우에 보이는 현상입니다.

 

3) 한국어 발음 putty

 앞에서 말한 것처럼 한국어에서는 일본어 발음 '빠테(데)'를 가져와서 사용했었습니다. '빠데'라는 말이 굳어진 표현이 되면서 오늘날 많은 제품들 역시 '빠데'라는 이름으로 판매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putty의 원래 발음인 '퍼티'를 사용하는 움직임도 있기에 일본어 발음 '빠데' 대신 '퍼티'를 사용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 훈민정음을 활용하여 세계의 모든 소리를 표기하는 "고제윤 글자"의 원리는 아래의 동영상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3NZoKZXFHW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