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펜션 뜻, 영어로 연금 pension : 펜션 in English

기호 언어학

by 새한글(고제윤) 2023. 8. 29. 12:50

본문

 펜션과 연금

 영어 단어 pension은 주로 두 가지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Pension을 발음을 바탕으로 '펜션'이라고 부르는 경우는 일종의 휴양 숙박시설의 개념이 됩니다. 흔히 "펜션에 놀러 간다."라고 표현하는 경우에 펜션이 숙박 휴양 시설을 의미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ension을 번역한 용어인 '연금'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annuity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숙박시설의 펜션과 연금의 pension이 같은 영어 단어인 것에는 기원상의 특징이 있습니다. 어원상으로 숙박 휴양 시설로 등장한 pension이 오늘날의 연금과 같은 기능을 하게 되면서, 그 의미가 연관 지어 사용되게 된 것입니다. 과거에는 은퇴자들이 은퇴 후에 숙박시설을 운영하면서 제2의 직업으로 생계를 보장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은퇴 후의 생계 수단의 역할을 하게 된 pension이라는 숙박시설이 '연금의 역할'을 하게 되었고, pension이라는 단어가 연금이라는 의미도 갖게 된 것입니다.

 Pension이라는 단어의 등장 시기는 대략 1500년대 초반으로 보입니다. 특정한 직업에서 은퇴를 하거나, 질병으로 인해 종사하던 일을 더 이상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준비할 수 있는 제도로 시작되었습니다. 100여 년 뒤에는 은퇴자들이 집을 빌려주는 형태로 숙박시설을 운영하면서 펜션이 숙박시설로 사용되게 됩니다. 은퇴 후의 경제적 활동과 이어진다는 점에서 '연금'이 추구하는 성격과 닮아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초기의 pension이 군인이나 공무원들의 은퇴 후 보장이라는 측면이었다면, 같은 연금을 의미하는 annuity의 경우에는 개인들도 가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군인연금이나 공무원연금이 먼저 시작되었고, 지금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민연금 제도로 확장하여 운영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연금

 연금의 형태가 pension과 같은 경제적 활동을 통한 수입원 창출의 방식이었다면 오늘날에는 화폐 중심의 기금 형태로 운영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군인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국민연금 등으로 확장되는 것 또한 노령화 사회를 위한 대비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과거 pension과 유사하게 현재 살고 있는 집을 담보로 연금을 제공하는 주택연금도 운용되고 있습니다.

 과거 인류의 평균 수명은 오늘날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짧았습니다. 농경 사회에서 산업화 사회 그리고 오늘날의 고도 정보화사회로 전환되면서 인간의 평균 수명은 계속해서 늘어났습니다. 10간 12지가 하나의 순환을 이루는 60세가 과거에는 고령의 지표로 여겨졌기에 '환갑, 회갑'이라는 표현으로 60년 간의 순환을 축하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주변에서 보면 60세에 '환갑잔치'를 하는 일이 드물 정도로 당연한 수명이 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60세 이후의 신체적 노쇠와 함께 이후의 생활에 대한 경제적 보장이 과거와는 다른 접근법을 시도해야 하는 시기가 되었음을 반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펜션 발음

Pension 발음

 

 Pension은 위의 글자 표기에서처럼 현재의 한글로도 표기가 가능한 발음입니다. 본 블로그의 다른 글자 표기처럼 새로운 글자 표기를 추가하지 않고도 표기가 가능합니다.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창제하면서 세상의 모든 소리를 표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