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rt와 tart의 발음, part, mart : 고제윤 글자(새한글)

기호 언어학

by 새한글(고제윤) 2023. 9. 10. 20:47

본문

1. art발음 단어들

  자주 사용되는 영어 단어들 중에서 'art'의 발음을 가진 단어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들 단어들은 'art'의 발음을 공통으로 가지며, 맨 앞에 사용되는 자음이 변화하면서 그 의미가 달라집니다.

 

part, dart, mart, chart, start에서 공통으로 art발음을 갖고 있음

 위의 단어들에서 볼 수 있듯이 part, dart, mart, start와 같이 art를 기본 형태로 본다면 그 앞에 사용되는 자음이 하나 혹은 두 개가 붙어서 다른 의미를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eart, smart, cart, tart, kart에서 art발음을 가진 경우 : 출처) 하나를 보면 열을 아는 영단어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대략 10개의 단어를 추렸으며, 이들 art발음을 가진 단어들은 공통적으로 자음의 변화에 의해서 소리가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연관되는 단어들로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들 단어를 "고제윤 글자(새 한글)"의 표기 원리를 적용하여 표기하면 다음과 같은 형태를 가지는 발음이 됩니다.

art 앑에서 별 모양의 자리에 자음을 바꿔 넣으면 관련 단어들의 발음이 연결 됨

 위의 글자는 별 모양의 자리에 다른 자음을 넣음으로써 단어의 소리가 완성된다는 원리를 제시한 것입니다. 위의 글자 표기는 "고제윤 글자(새 한글)"의 표기 원리를 적용한 것입니다. 알파벳은 가로 쓰기의 원리로 하나씩 음소를 나열해 나가는 방법이라면, 훈민정음 방식에서는 첫소리와 가운뎃소리 그리고 받침에 해당하는 소리를 각각 표현하게 됩니다. art발음의 경우에는 '앑'처럼 받침에 리을과 티읕을 함께 표기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리을은 상대적으로 약하거나 거의 소리가 나지 않게 됩니다. 우리말에서 '값, 닭, 삶'과 같은 받침 글자를 생각해 보면 그중 하나의 발음이 강하게 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별 모양의 자리에 미음을 넣으면 mart가 되고, 피읖을 넣으면 part가 되는 원리입니다. 각각의 소리가 표현하는 글자를 바꿔 넣음으로써 위에서 제시한 10개의 단어의 발음을 한 번에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2. 받침 글자의 소리와 발음

 위의 글자 표기처럼 훈민정음의 표기 원리를 적용하면 받침에 자음을 겹쳐서 표기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그동안 우리의 외래어나 외국어 발음에서는 받침 표기 대신에 받침 글자나 소리를 모음 '으'를 붙여서 표기하는 방식을 사용해 왔습니다. Art의 경우에도 '앑'가 아닌 '아트'로 mart의 경우에는 '맕'가 아닌 '마트'로 part의 경우에는 '팙'가 아닌 '파트'로 받침에 해당하는 소리를 전부 '으' 모음을 붙여서 표기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 표기 원리는 일본어의 '자음+모음'을 하나의 소리로 이해하는 방법을 적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성, 중성, 종성의 각각의 소리를 필요에 의해 받침으로 표기할 수 있었음에도 일본어 방식의 표기 원리를 적용하여 '으' 발음을 넣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영어의 경우에는 우리말의 '으' 발음에 해당하는 표기나 소리의 구별이 없습니다. 우리말에서 '금, 쓱, 끝'과 같은 소리를 영어로 표현한다면 모음 없는 소리처럼 보이는 것도 영어에는 '으' 소리를 나타내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으'가 없는 영어의 발음에서 특히 자음이 겹치는 경우는 자음을 각각 '자음+모음' 형식으로 표현하는 일본어 방식의 원리가 자리하고 있는 것입니다.

 위의 art발음과 같은 계열인 'tart'는 '탍'처럼 이해할 수 있는 소리이지만, 우리는 '에그타르트'라는 표현에서 볼 수 있듯이 받침에 해당하는 리을과 티읕에 각각 '으'를 붙여서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tart의 형태 중에서 포르투갈에서 기원한 egg tart가 홍콩을 거쳐서, 다른 경로로 우리의 음식에 전래된 영향을 고려해 볼 때 tart를 '타르트'로 읽을 만한 음식 이름의 유래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들 발음에 '으'를 붙이는 원리는 그대로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rt 계열의 발음을 가진 단어들은 현재의 한글 키보드로도 충분히 두 개의 자음을 한 번에 표기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키보드로 '앑, 맕, 탍' 등의 글자가 입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훈민정음 표기 원리가 그대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받침에 자음을 두 개 이상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영어와 같은 외국어 발음에서 자음이 겹치는 경우가 무수히 많은데, 단 하나의 외국어나 외래어에서 받침 두 개를 사용하는 경우를 본 적이 없을 것입니다.

 Art관련 단어들에서는 충분히 두 개의 자음을 겹치는 표기가 가능합니다. 이 소리 표기에 담긴 원리가 훈민정음 창제의 기본 원리를 활용하는 방안이 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