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매도(short selling) 뜻과 영어 발음, short발음 고제윤 글자로

고제윤 글자로 영어 발음 이해하기

by 새한글(고제윤) 2025. 3. 31. 14:21

본문

반응형

1. Short selling 공매도

 2025년 3월 31일부터 주식 시장에서 '공매도'가 재개되었습니다. 한자로 빌공, 팔 매 를 사용하여 비어있는 상태에서 판다는 것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내 손에는 주식이 없는데, 이 주식이 앞으로 내릴 것 같아서 지금 팔고 내리면 사서 메꿔 넣겠다는 주식매매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만 원짜리 주식이 있는데 앞으로 며칠 후면 5천 원 할것 같다, 그러니 지금 손에 주식은 없지만 우선 만원에 빌려서 팔고 다음에 5천 원 되면 사서 그 주식 수 만큼 메꿔 넣는 매매기법입니다.

 주식을 매매하는 다양한 기법은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발달해 왔습니다. '공매도'도 그중의 하나입니다. 다양한 주식 매매 법으로 우리나라의 경우는 과거에는 기관(증권사,연금, 기금) 등이 공매도가 가능했고, 개인은 불가능했습니다. 최근에는 일정 자금 이상의 개인도 공매도에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공매도로 이익을 보는 것은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이고, 개인들은 공매도 된 주식으로 손해를 보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매도를 금지해야 한다는 논쟁이 펼쳐지기도 했습니다.

 

공매도는 영어로 여러가지 용어로 사용되고 있지만 short selling(짧은기간 매도), short stock selling(짧은기간 주식 매도), Shorting(단기 매매)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오늘은 이중에서 공통적으로 들아가는 단어 short(짧은) 발음입니다.

short 발음 고제윤 글자로

2. Short 발음

 1) 영어 발음 short

 Short를 발음 기호로 나타내면 [ ʃɔːrt ]입니다. 발음 기호 [ ʃ ]는 한국어 '쉬'라는 소리에서 'ㅟ'를 짧게 발음하면 비슷한 소리가 됩니다. 발음 기호를 훈민정음의 소리 글자 표기 원리를 적용하여 "고제윤 글자"로 표기하면 '숉'입니다. [ ʃɔ ]를 '쇼'로 표기하고, [rtㄾ]을 받침에 표현한 방법입니다. Short는 모음이 [ ɔ ]하나이므로 하나의 글자로 표현한 것입니다. 모음이 하나라는 말은 한 번의 호흡이 이루어진다는 의미입니다. 훈민정음의 표기 원리는 하나의 호흡에 하나의 글자이므로 위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하나의 글자 '숉'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소리를 더하거나 빼는 것 없이 모든 소리를 표기했습니다. 참고로 영국식 발음에서는 [ ʃɔːt ]입니다.

 

2) 일본어 발음 short

 일본어 발음 short는 '쇼토(ショート)'입니다. 세 개의 글자로 보면 세 개의 호흡이고, 발음으로 보면 두 개의 호흡으로 이루어집니다. 한글 '숉'와 비교해보면 하나의 호흡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본어에서는 '숉'에서 보듯이 자음 두 개가 겹치는 경우를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생긴 현상입니다. 또한 받침 표기가 없기에 호흡 단위가 길어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일본인들의 영어 발음이 실제 소리의 길이보다 훨씬 길어지는 원리입니다.

 

3) 한국어 발음 short

 한국어 발음에서 short는 '쇼트'입니다. 일본어와 그 길이가 같은 두 개의 글자로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음이 겹치거나 받침 표기 대신에 'ㅡ' 모음을 넣어서 발음한 결과입니다.

 현재 한글에서 받침 글자로 두 개 이상을 표기하는 글자는 '삶, 옳, 앉, 밟,....'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받침 글자로 발음하는 훈민정음을 활용한 "고제윤 글자"는 아래의 동영상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VrWd11Xlk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